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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로 앞서가는 세계 1위 숙박 공유 플랫폼 에어비앤비를 해야 하는 이유

돈버는재미 2023. 4. 9. 17:33

공유경제의 대표 플랫폼인 에어비앤비를 당신이 지금 시작해야 하는 이유

21세기 핵심 키워드 ‘공유경제’. 이제는 소유보다는 공유가 익숙한 세상이 오고 있습니다.

 

세계 1위 숙박 공유 플랫폼인 에어비앤비.

이는 이미 부업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높은 수익률과 효율적인 운영 방식 덕분에 부업에서 주업으로 전환되는 비율도 늘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왜 에어비앤비 시장에 뛰어들어야 할까요?

먼저 그 이유를 몇가지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저렴한 초기 비용

사실 에어비앤비를 운영 중인 호스트의 대부분은 월세로 공간을 빌려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숙박을 위한 공간이므로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등 실제 주거지역에서 운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눈여겨본 지역에서 최소비용의 월세를 낼 수 있는 집을 구하고, 거기에 셀프 인테리어와 최소비용의 물품 구입으로 초기 비용을 최소화한다면, 보증금과 지속적으로 나가는 월세를 제외하면 100만 원 이하의 비용으로 에어비앤비를 시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낮은 진입 장벽

에어비앤비를 운영하는데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및 인터넷 사용, 정리 정돈, 청소 등 운영을 위한 지식이나 기술은 이미 인터넷으로 숙소를 예약하고 이용해 오며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일들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에어비앤비를 해 보고자 생각한다면 다른 숙소(에어비앤비, 콘도, 호텔, 펜션 등)를 방문할 때 눈여겨 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물품이 있는것도 아니고 정리에 큰 기술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에어비앤비가 활성화되어 있으며, 은퇴를 한 노인부부가 호스트인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2014년 에어비앤비가 한국에 진출한 이후로 우리나라에도 이미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이 사업에 뛰어들고 있으며, 여성 호스트들도 상당히 많을 뿐 아니라 투잡으로 에어비앤비를 하는 직장인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점점 젊은 세대에게 에어비앤비가 많이 알려지면서 에어비앤비에서 여행이나 출장, 모임을 가지는 횟수가 잦아지는 등 전년대비 급속도로 성장을 하고 있지만, 막상 주변사람들에게 에어비앤비에 대해 물어보면 잘 모른다거나 이용해 보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는 에어비앤비 사업이 한국에서 얼마나 확장가능성이 있는 블루오션인지 알 수 있는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3) 자동화 시스템

에어비앤비는 대부분 무인, 비대면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숙박업 플랫폼이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 구축이 잘 되어 있습니다.

2014년도에 에어비앤비 한국지사가 설립된 덕분에 호스트나 게스트가 예약부터 결제 등 문제 또는 문의가 생겼을 때 한국인 직원과 전화로 상담을 받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어 호스트 입장에서 매우 편하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결제 관련 등 많은 게스트의 문의를 에어비앤비 고객센터에서 대부분 해결을 해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호스트는 애플리케이션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효율적으로 숙소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예약 안내 및 입실과 퇴실 안내 등 모두 PC 뿐 아니라 스마트폰으로도 진행을 할 수가 있고, 각 상황별 원하는 안내문구나 문의에 대한 응답 등을 미리 세팅을 해 놓으면 굳이 그때그때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자동으로 안내가 가능하다는 것은 아주 큰 장점입니다. 이것은 N잡러나 투잡을 뛰는 직장인에게도 주목받고 있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4) 높은 수익률, 낮은 리스크

에어비앤비는 초기 인테리어 비용을 빼면 매달 월세와 공과금을 제외하고 크게 소요되는 비용이 없습니다.

운영 방식에 따라 보통 월 매출의 80%까지 순수익으로 남길 수 있습니다.

초기 영업을 위한 마케팅도 거의 필요가 없다고 보면 됩니다.

에어비앤비 앱에 입점을 하는 순간 에어비앤비라는 플랫폼 자체가 홍보와 마케팅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 시작부터 엄청난 혜택이라는 것은 다른 자영업을 경험해본 분들은 잘 알 것이라 생각됩니다. 낮은 초기 영업 비용에 비해 안정적인 매출에 도달하기까지 긴 시간이 걸리지 않으므로 초기 투자금의 회수 시점도 타 업종보다 굉장히 빠른 편입니다.

 

반면에 리스크는 낮은 편입니다.

에어비앤비는 공간대여업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원재료비가 들어가지 않고, 제품 등 재고에 대한 부담도 없습니다.

공과금과 청소비, 휴지나 세제와 같은 소모품비 등의 유지비가 발생하지만, 이중 가장 크게 차지하는 청소비는 스스로 청소를 하는 것으로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예상보다 수요가 적다면 장기 렌트를 놓는 등의 월세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첫 시작을 너무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5) 중심 소비자로 부상하는 젊은 세대

기성세대에게는 아직 낯선 개념일 수 있지만 소위 20~30대 MZ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퍼져나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들은 현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중심 세대로 시장의 중심 소비자로 자리 잡고 있으며, 여행 갈 때는 에어비앤비에서 숙소를 예약하고, 생일 파티는 파티룸에서 하는 것이 일상입니다.

이러한 시장 변화 속에서 에어비앤비나 파티룸과 같은 공간대여업의 미래는 밝을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